<
  • 2024. 3. 24.

    by. 여행하는자

    24개월 아기가 3일째 고열이 지속되다가 4일차에는 열이 떨어졌는데 다시 5일차에 40도를 육박하여 더 이상 동네 소아과에 의지할 수가 없어 부천서울어린이병원에 가서 폐렴 및 요로감염을 위한 검사를 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비용과 고열의 원인이 무엇이었는지 다른 아기들에게도 도움이 되고자 진료 후기를 남깁니다. 

     

    번호표 배부시간 및 진료시간 

     

    저희는 초진이고 이 병원이 아침에 가도 대기번호표 받기가 어렵다고 알고 있어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새벽 7시에 번호표를 뽑으러 다녀왔습니다. 그런데 평일이라 그런지 진료 시작 시간에 가도 번호표가 있어 다음번에는 천천히 가도 되겠구나 생각을 했습니다. 주말에는 다를 수 있어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부천서울어린이병원 번호표 배부시간 및 진료시간 확인하기

     


    일단 접수를 하게 되면 의사선생님 방 앞에 계신 간호사 분들께서 열을 재주시고, 열이 있는 경우에는 부루펜 해열제를 먹이라고 하십니다. 저희 아기도 부루펜을 먹고 일단 간신히 열을 떨어뜨렸습니다. 집에서는 약을 완강히 거부하더니 병원에 가서는 잘 먹더라고요.

     

    그 이후에는 진료를 보는데 의사선생님께서 중이염인지 판단하기 위해 귀에 카메라를 가져갔는데, 너무나도 많은 귀지에 귀지를 먼저 제거하고 시작하였습니다. 선생님께서 노련하게 진행하시더라고요. 이비인후과에서도 잘 못하던데 이것때문에라도 부천어린이병원에 가야겠다고 결심하였습니다 :)

     

    소아과에서 기침소리가 나빠서 폐렴이 의심된다고 했었고 항문이 빨갛길래 폐렴 x-ray와 요로검사를 동시에 요청드려 진행하였습니다. x-ray 는 엄마가 임신가능성이 없으면 아기와 함께 들어가서 아기를 눕힌채로 찍게 됩니다. 요로검사는 소변을 볼 수 있는 아기는 컵에다 직접 받지만, 저희아기는 24개월 이기에 소변패치를 붙여서 기저귀 위에 붙여놓고 기다렸습니다. 여기서 팁을 드리자면, 소변검사 진행 시에는 무조건 가자마자 간호사 분에게 요로검사할테니 소변패치 부터 붙이자고 하면 검사실로 안내해주실 것이고, 검사실에 계신 선생님께서 직접 붙여주십니다. 소변 패치를 미리 붙이는 이유는 아기가 언제 소변을 볼지 모르겠지만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입니다. 저희 아기는 미리 붙였지만 그로부터 1시간 30분정도를 기다려서 소변을 받았어요. 붙이기 전에 보니 기저귀가 젖어있는것을 보아 패치 붙이기 전 바로 소변을 한 상태였나보더라고요. 

     

    아기 폐렴 x-ray 및 요로 검사 비용 

    x-ray 방사선 촬용비용은 8천원 정도 하였는데 본인부담금은 반도 안되었습니다.

    요로검사의 경우도 비용이 천원 정도 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초진 진료비 혹은 호흡기치료(네블라이저) 비용 포함하여 본인부담금 비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초진/진료비 폐렴 x-ray 및 요로검사 본인부담금 상세 확인

     

     

    고열 원인 확인

    검사 결과는 요로검사의 경우 15분 정도 소요가 되었습니다. 검사 결과 폐렴도 요로검사도 아니었고 기관지염 및 후두염으로 인해 열이 나는 것이 었습니다.

     

    정확한 해열제 교차 복용법

     

    그리고 해열제는  의사선생님께서 교차 복용을 염두해 두고 멕시부펜과 타이레놀을 처방해주셨습니다. 저희 아기는 타이레놀보다는 항상 멕시부펜이 열을 떨어뜨리는데 효과가 좋았습니다. 원래부터도 타이레놀보다는 멕시부펜이 열을 떨어뜨리는데 더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교차 복용 시간

    1차로 멕시부펜을 먹이고 2시간 후에도 열이 떨어지지 않으면 타이레놀을 먹이라고 하셨습니다. 2시간인 이후는 약의 효과가 가장 잘 나타나는 시간이 2시간 후라 그때도 약의 효과가 없으면 2차 약을 복용하라고 안내를 한다고 하셨습니다.

     

    해열제 최대 용량

    24개월 아기 13kg 기준으로는 해열제를 6ml/1회 먹어야 합니다. 그런데 해열제의 하루 최대 용량이 25ml 이므로 총 4회를 넘기면 안되고 이것은 1차 해열제, 2차 해열제 각각 적용이 됩니다. 만약 교차 복용을 한다고 하면 총 8번의 해열제를 먹일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해열제의 경우 과도하게 복용하는 경우 먹지 않는 것 보다 위험하므로 반드시 의사선생님과 상의 후 복용량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부천서울어린이병원 24개월 아기 폐렴 요로감염 검사후기 비용
    부천서울어린이병원 24개월 아기 폐렴 요로감염 검사후기 비용